제정 : 1995년 9월 1일

개정 : 2021년 4월 24일

개정:  2021. 8. 2. 


1. 원고는 워드프로세서(국문논문: 아래아한글, 외국어논문: Microsoft Word)로 작성하여 일본사학회의 온라인논문투고시스템에 탑재한다.

2.


원고의 분량은 논문의 경우 200자 원고지 150매 내외로서, 국문/일문논문은 국문초록 및 영문초록(Abstract), 영문논문은 국문초록 및 일문초록을 첨부해야 한다(분량은 1,000자 내외). 기타 서평의 경우에는 200자 원고지 30매, 자료소개(사료 전집류)의 경우에는 200자 원고지 20-30매 내외의 분량으로 한다.
3. 필자와 논문 제목을 국문 및 영문으로 표기하여 제출한다. 필자의 소속 및 직위를 명기한다.
4. 장, 절의 표기는 I, 1, (1), 가나다 순으로 한다.
5. 고유명사(인명, 지명 등)는 다음 a와 b 두 가지 방식 중 택일하여 표기한다, 단 국립국어원 외래어 표기법에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

(1)



처음 나올 때

a. 사이고 다카모리(西郷隆盛)

b. 西郷隆盛(사이고 다카모리)


(2)



두번째부터

a. 사이고

b. 西郷

6. 괄호 표기의 순서는 〔 〕, ( ), 「 」 로 한다.
7. 본문 중에 인용문이 긴 경우에는 별도의 단락으로 설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
8. 인용문은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번역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
9. 인용문에 가하는 필자의 설명은 〔 〕 안에 넣기로 한다.
10. 원문에 있는 주석은 ( )로 한다.
11. 연대 표시로 연호를 쓸 경우 서기를 ( )안에 병기한다.
12. 강조할 부분은 위에 강조점을 찍거나 짙은 색으로 표시한다(누구의 강조인가를 밝힐 것).
13. 원문 중 오류로 생각되거나 의심스러운 자구를 원문대로 인용할 때는 그 부분에 밑줄을 긋고 ( ) 안에 ‘원문 그대로’라고 표시한다.
14. 도표는 그 내용을 포괄할 수 있는 제목을 붙이고 밑에는 출전을 밝힌다.
15. 주의 표기방식

(1)

각주 방식을 택한다. 


(2)

주는 일련번호로 기입한다. 


(3)

편자일 경우 반드시 이름 끝에 “편”을 기입한다. 


(4)

동양어로 된 논문은 「 」안에, 단행본은 『』안에 제목을 넣는다. 


(5)

서양어로 된 논문은 “ ”안에 제목을 써넣고, 단행본은 밑에 줄을 긋거나 이탤릭체로 표기한다. 


(6)

동일 저자의 둘 이상의 책이나 논문이 인용될 경우 먼저 인용한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약칭을 미리 표시한다. 


(7)

동일자료를 여러 번 인용할 경우 약칭을 먼저 표시한다. 


(8)

일반 단행본인 경우 : 저자 또는 편집자의 이름, 책이름, 출판에 관한 사항(출판사, 출판연도), 권수, 쪽수. 


(9)

정기간행물인 경우 : 저자의 이름, 「논문제목」, 『잡지이름』, 권수(아라비아 숫자로 표시), 발간연도, 쪽수. 

16. 참고문헌의 표기방식

사료, 연구서, 연구논문 순서로 한다. 연구서 및 연구논문의 경우 국문, 일문, 영문 순으로 한다.
17. 주제어 표기방식

주제어 5~6개를 한글과 영어로 각각 명기한다. 단, 일문논문은 일본어와 영어, 영문논문은 영어와 일본어로 각각 명기한다.
18. 필자 인적사항

논문의 영문제목, 필자의 영문이름, 소속 및 직위, 학회지 수령 주소, 전화번호(휴대폰번호), 주민등록번호(연구재단 업로드 시 필요), E-mail을 논문 말미에 명기한다.